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운영체제 역할
하드웨어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.
(컴퓨터 시스템의 자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한다.)
자원이란?
- CPU 메모리 입출력 장치 등 ( resource ) 효율적 관리 -> 운영체제 가장 큰 목적 CPU 메모리 이미 들어가있는 하드웨어를 가지고 최대한의 성능을 내도록 해주는 역할을 한다.
- 주어진 자원 최대한 성능을 내도록 하는 것!
- 특정 프로그램이나 특정 사용자가 차별받는 상황이 생길 수 있는데 사용자간 형평성 있는 자원 분배를 원칙으로 한다.
- 프로세스, 파일, 메시지 등을 관리
- 사용자 및 운영체제 자신을 보호
- 사용자의 편리성을 고려하여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도록 돕는 목적
- 컴퓨터 시스템을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
- 운영체제는 동시 사용자/ 프로그램들이 각각 독자적 컴퓨터에서 수행되는 것 같은 환상을 제공
- 하드웨어를 직접 다루는 복잡한 부분을 운영체제가 대행
실행중인 프로그램들에 메모리 공간을 적절히 분배
운영체제 분류
동시작업이 가능 여부
- 단일 작업 (single tasking)
MS-DOS ? 하나의 작업만 처리
- 다중 작업 (multi tasking)
동시에 두개 이상의 작업 처리
UNIX, MS Windows 등에서는 한 명령의 수행이 끝나기 전에 다른 명령이나 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음
사용자 수
- 단일 사용자 (single user)
- 다중 사용자 (multi user)
UNIX, NT server ( 다중 사용이므로 보안, 형평성 문제 처리해야함 )
처리 방식
- 일괄 처리 ( batch processing )
작업 요청의 일정량을 모아서 한꺼번에 처리
작업이 완전 종료될 때까지 기다려야 함
초기 Punch Card 처리 시스템
OMR 마킹 처리 시스템 같은?
- 시분할 ( time sharing )
여러 작업을 수행할 때 컴퓨터 처리 능력을 일정한 단위로 분할하여 사용
일괄 처리 시스템에 비해 짦은 응답 시간을 가짐
interactive 한 방식 ( 100ms )
사용자가 늘어나면 응답시간이 늘어날 수 있음...!
( 현재 컴퓨터 )
- 실시간 ( Realtime OS )
정해진 시간 안에 어떤 일이 반드시 종료됨이 보장!! ( 시분할과 다른점) 반드시 정해진 시간 안에 종료됨
( 원자로. 공장제어 / 미사일 제어 / 반도체 장비 / 로보트 제어 )
실시간 시스템의 개념 확장 ( 삼성 반도체 공장 정전 사건 ? )
파이프라인 공정 ( deadline ) 이 있는데 한달만에 나와야 한다.
공정간 기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한 공정에서 느려지게 되면 전체 공정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.
( 납품에 문제가 생김 )
- 실시간 시스템 개념 확장
- Hard realtime system ( 미사일 제어, 원자로 ? )
- Soft realtime system ( 영화 프레임 )
시분할 시스템 에 대해 주로 다룰 예정이다.
다중 작업 / 다중 사용자 시분할 방식
용어 정리
Multitasking -
Mutiprogramming - 메모리에 여러 프로그램이 올라감.
Time sharing - CPU의 시간을 분할하여 나누어 쓴다는 의미
Multiprocess
Multiprocessor - ( 다중 처리기 )
- 하나의 컴퓨터에 CPU ( processor ) 가 여러 개 붙어 있음을 의미
- 범용 ( CPU ) 단일 컴퓨터만 다룸
운영체제의 예
유닉스
- 다중 사용자 고려
- 서버를 위한 OS
- 소스 코드 공개
유닉스를 만들기 위해 C언어를 개발하여 코드 대부분을 C언어로 작성
대부분의 커널 코드가 C언어로 작성되어 있다.
하드웨어를 직접적으로 다루면서 사람하고도 가까움
- 프로그램 개발에 용이
- 다양한 버전이 존재
- 높은 이식성이 있다. ( portable )
특정 기계어와 독립된 C언어로 작성되어 다른 기계에서도 돌아가겠끔 설계되어 있다.
- 최소한의 커널 구조
리눅스 - 안드로이드 커널 ( 리눅스를 사용함 )
MS Window
DOS
단일 사용자 고려 ( MS_DOS 부터 시작 )
메모리 관리 능력의 한계 ( 주 기억 장치 : 640KB )
MS Windows
MS사의 다중 작업용 GUI 기반 운영 체제
네트워크 환경 강화
풍부한 지원 소프트웨어
APPLE IOS 등 여러 운영체제가 있다.
운영체제의 구조
CPU 스케줄링 ( 누구한테 CPU를 줄까 ? )
선착순 처리 ( 일반적인 방법 ) 이 아닌 여러 스케줄링 방식이 있다.
먼저 온 순서대로 처리
단점? 업무 1시간 걸리는 경우 순차 처리의 경우는 뒷 사람이 계속 기다려야 하는 큰 단점이 존재
길게 CPU를 쓰려고 하는 프로그램보다는 짧게 쓰는 프로그램에 우선 스케줄링 부여
현대 CPU 빠르게 그냥 여러번 줬다 뺏었다를 반복하는게 더 효율적
메모리 관리
- 한정된 메모리를 어떻게 쪼개어 쓰지?
무조건 n분의 1로 나누는 것보다 몰아주는 것이 좋을 때가 있다
working Set
- 꽉 찼을 때 어떤 걸 쫓아내야 하는가?
CPU 에서 자주 사용하는 것 제외하고 쫓아내야한다.
가까운 미래에 사용가능성이 높은지 낮은지 이전 사용량을 확률적으로 계산하여 메모리에 올려주고 적은 사용량은 쫓아낸다.
파일 관리
- 디스크에 파일을 어떻게 보관하지?
- 디스크 스케줄링
디스크는 헤드가 움직이면 처리 ( 헤드와 가까운 공간 처리를 먼저하면서 이동을 줄여 효율적으로 처리 )
어떻게 움직임을 최소화하여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을지
IO 입출력 관리
- 각기 다른 입출력 장치와 컴퓨터 간에 어떻게 정보를 주고 받게 하지?
- 인터럽트?
프로세스 관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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